비주얼 스튜디오에서 만들어 본 프로젝트를 exe파일로 만들어보고 싶으실텐데요,
빌드를 통해 exe를 만드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1단계. 솔루션 정리
빌드 메뉴에서 솔루션 정리를 클릭합니다.
솔루션 정리(Clean)란?
기타 중간 파일이나 출력 파일을 삭제하는 작업을 수행합니다.
- 솔루션 정리를 수행하고 빌드를 하게 되면 중간 파일과 출력 파일이 새롭게 생성됩니다.
- 다시 빌드를 하는 효과를 볼 수 있게 됩니다.
- 보통 배포전에 솔루션을 통으로 다시 빌드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많이 사용하는 기능은 아니라고 합니다.
- 오류, 경고가 있는지 확인합니다.
2단계. 프로젝트 속성 창에 들어가서 응용 프로그램 탭으로 가기
다음과 같이 진행합니다. [프로젝트] -> [(프로젝트명)속성]
맨 아래 프로젝트 메뉴를 열면 맨 아래에 있는 '속성 창'으로 들어가면 되는데요,
속성 앞에는 본인의 프로젝트명이 붙게 됩니다. 헷갈리지 않으셔도 됩니다.
응용 프로그램 탭에서 출력형식을 '콘솔 응용 프로그램'으로 선택합니다.
비주얼 스튜디오 2017버전인 경우에만 이렇게 진행해주면 되고,
2019버전인 경우는 패스하고 3단계로 넘어가도 됩니다.
우리가 작성한 프로그램으로 exe를 만들어 볼 때 콘솔창으로 띄울 것이므로, 출력형식을 '콘솔 응용 프로그램'으로 합니다.
(콘솔 창에서 프로그램을 진행해 볼 건데 만약에 출력형식을 윈도우 응용프로그램으로 선택하면 콘솔창이 안뜨더라.. 아예 실행이 안됩니다. 실행아이콘을 눌러도 무반응일 것입니다. )
안 읽으셔도 되는 참고: 대상 프레임워크는 뭔가요?
선택하는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에 따라서 지원하는 코드의 수준이 달라진다고 합니다.
예를 들어서 Windows XP는 닷넷 프레임워크 3.5까지밖에 지원을 못합니다.
그래서 보통 2.0부터 초기에 설정해 놓고, 코딩 중 지원하지 않는 코드가 나오면 그때마다 버전을 한 단계씩 올리는 방식으로 닷넷 프레임워크 버전을 지정한다고 합니다. 지금은 크게 신경쓰지 않으셔도 됩니다.
3단계. 빌드 탭
2017버전인 경우
프로젝트 -> 속성창의 응용프로그램 탭 바로 아래에 있는 "빌드"탭으로 들어갑시다.
빌드탭에서 구성이 Debug로 되어있을 텐데요, Release로 변경해야 합니다.
2019버전인 경우
프로젝트 -> 속성창에서 상단에 있는 구성을 Release로 변경합니다.
4단계. 저장하기 (Ctrl + S)
한번 저장해주고요
5단계. 솔루션 다시 빌드
"빌드 메뉴 -> 솔루션 다시 빌드"를 진행합니다.
6단계. 일괄빌드하면 exe파일이 추출된다.
본인이 exe를 구성하기 위한 프로젝트들을 확인하고, 빌드버튼을 클릭합니다.
그러면 exe파일이 추출됩니다.
프로젝트가 저장된 폴더에 exe파일이 저장됩니다.
프로젝트가 저장된 폴더 -> bin -> realease 폴더에서 exe파일을 확일할 수 있습니다
또는,
프로젝트가 저장된 폴더 -> Debug 폴더에서 exe파일을 확일할 수 있습니다
참고) 파일탐색기에서 힘들게 찾아가지 않고도 비주얼스튜디오 화면에서 바로 해당 위치로 찾아갈 수 있습니다. 솔루션 탐색기에 있는 본인의 프로젝트명에 '오른쪽 마우스 클릭' 후 '파일 탐색기에서 폴더 열기'를 클릭합니다.
'기타' 카테고리의 다른 글
피보나치 수열 코드 셀프피드백 [JAVA] (0) | 2020.04.21 |
---|---|
피보나치 수열 프로그램 만들어보기 | 재귀X (0) | 2020.04.19 |
Hello Coding 헬로코딩 프로그래밍 챕터10; 기초문제 (0) | 2020.03.01 |
Hello Coding 헬로코딩 프로그래밍 챕터10; 랜덤 (0) | 2020.02.26 |
Hello Coding 헬로코딩 프로그래밍 챕터9; 기초문제 심화문제 (0) | 2020.02.25 |